Ⅱ. 본론
1. 한국전쟁과 분단의 원인
1) 한국전쟁의 배경과 기원
한국전쟁의 발발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반도의 분단구조가 성립되던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독립운동의 전개과정에서 이미 민족분단의 싹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1948년 8월과 9월에 서로 각기 다른 체제 아래서 남북한
볼 수 없는 가장 참혹한 전쟁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이 우리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어렵게 만드는 사례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서술한 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위한 우리의 향후 과제와 방향
1) 국민적 공감대
통일미래 비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 통일은 국가적 차원에서의 이해관계에 그치지 않고 개인적 차원의 이해와도 직결되는 우리 시대의 과제이다. 즉 통일문제는 특정 집단이나 계층에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라 분단된
위한 통일운동을 사회교화의 3대 목표로 정하고 나가야 하리라 본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사회교화의 이념정립이 절실하다. 교리적 근거와 소태산의 정신에 기초하여 현대사회를 조명하고 진단하여 윤리적 판단을 새롭게 내리고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가 활발해져야 한다고 본다. 실천교학 연구는 의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의 문학은 언제나 온전하지 못한 불구성을 지닌 문학으로서 존재한다. 분단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문학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언제나 왜곡되고 모순된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 하며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
. 2000년 6월 15일 남북한이 분단된 지 55년 만에 처음으로 만난 남북정상이 합의한 6·15 남북공동선언은 남북관계사에서 큰 전환점이 되었다.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은 남북한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화해와 협력을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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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의 핵심적 동인인 신자유주의는 국가의 시장에 대한 개입철폐와 무역?금융개방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제3세계국가들에게 급속한 탈규제화와 개방을 강요하였다. 그러나 시장기능을 강조하는 이러한 세계화의 기제는 위기의 발생에 있어서 속수무책이었고, 오히려 세계화의 구조적 특성들은
위한 한국교회의 실천과제로서 북한선교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1)
통일과 민족복음화를 위한 교회의 자아모색
한국의 기독교사를 보면 시대마다 분명히 교계가 지향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테면 ㉮구한말에는 개화와 애국충군이었고 ㉯일제 치하에서는 조국의 독립과 신분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Ⅱ. 본론
1. 다문화 가정
1) 정의
다문화 가정은 현재 국내에 정주하고 있는 국제결혼 가정을 통상 의미하나 외국인 노동자가정을 포함시켜 부르는 용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인과 외국인이 결혼한 가정을 일컫는 표현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서로 다른 인종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초점을